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는?

코스피

코스피(KOSPI)란 한국종합주가지수(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)의 앞 글자를 딴 용어입니다. 이는 유가증권시장의 종합주가지수를 뜻하는 말입니다.

​코스닥

코스닥이란 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의 앞 글자를 따서 KOSDAQ이라고 부릅니다. 한국 전자거래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한국의 장외 주식거래시장으로서 미국의 나스닥(Nasdaq)을 따라한 용어입니다.

코스닥와 코스피의 차이는?

KOSPI와 KOSDAQ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의 주식거래 시장입니다. 코스닥은 거래소에서 거래하기에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업체들의 주식을 매매하는 시장입니다.

작은업체들이기 때문에 매우 불안정해서 투자 위험도가 매우높습니다. 대신 불안정하기 때문에 수익도 높을수 있습니다.

반면 코스피시장은 검증된 매출규모가 큰 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. 그렇기 때문에 코스피의 상장기준이 훨씬 까다롭고 장 외시장인 프리보드시장은 상대적으로 규제가 널널하게 적용되고 있습니다.

결론은 코스피시장은 주로 검증된 매출 규모가 큰 기업들이 주를 이루고, 코스닥은 중소기업이 주를 이룬다고 할 수 있습니다. 

​쉽게 말해 코스피가 대기업이라면 코스닥은 중소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

Scroll to Top